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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기념물 제10호 (1973.12.24.) 남포읍성(藍浦邑城)

남포읍성(藍浦邑城)
  • 소재지 : 충남 보령시 남포면 읍내리 378-1
  • 문의처 :
    • 보령시 관광과 문화재관리팀 : 041-930-4072
남포읍성 소개
- 수량/면적 : 105,283㎡
- 시대 : 조선시대
- 소유자 : 보령시
- 관리자 : 보령시
- 지정: 도기념물 제10호 (1973년 12월 24일)

읍성(邑城)이란 군이나 현의 주민을 보호하고, 군사적,행정적인 기능을 함께 하는 성을 말한다. 남포읍성은 차령산맥 서쪽 끝자락의 구릉에 돌로 쌓은 성으로, 남포는 백제 때 사포현이라고도 불리었다. 이 읍성은 원래 고려 우왕 때 서해안을 침범하는 왜구를 막기 위해 쌓았던 성이었는데, 공양왕 2년(1390) 군대가 머물 수 있는 진영을 추가하여 완성하였다. 성벽은 비교적 잘 남아 있는데, 바깥쪽 벽은 돌을 이용하여 직각으로 쌓았고, 성벽의 안쪽은 흙으로 쌓아올렸다.
동,서,남 세 곳에는 성문을 보호하기 위해 4m의 높이로 성 바깥에 설치하는 또 하나의 성벽인 옹성을 둘렀는데, 1m이상의 큰 돌로 축성하였다. 성벽이 꺾이는 부분에는 적의 접근을 빨리 관측할 수 있도록 성벽의 일부를 튀어나오게 쌓았으며, 그 양쪽 성벽에 몸을 숨기고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몇가지 시설을 해놓았다. 성 안에는 3채의 관아건물인 진서루, 내삼문(옥산아문), 외동헌으로 보존되어 있으며, 동서에 80㎝ 높이로 배수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기록에 의하면 우물이 세 군데 있었다고 한다. 이 읍성은 서해안의 요충지로 왜구를 경계하는 한편, 해상 교통을 보호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하던 곳으로 여겨진다.

기타정보
고려말(高麗末) 왜구(倭寇)의 침입(侵入)을 대비(對備)하여 축성(築城)한 석성(石城)으로 차령산맥(次嶺山脈) 서(西)쪽 하단 구릉지에 장방형(長方形)의 석성(石城)으로,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에 전(傳)한다. 남포(藍浦)는 백제(百濟) 때 사포현(寺浦縣)이라 불리웠고, 고려우왕(高麗禑王)6년(1380년) 왜구(倭寇)의 침범(侵犯)으로 지역(地域)일대가 황폐화 되었다. 공양왕(恭讓王)2년(1390년) 군영(軍營)을 설치하였다. 성곽축성(城郭築城) 시기(時期)는 정확한 기록(記錄)은 없으나 공양왕(恭讓王)2년으로 추측. 동(東), 서(西), 남(南) 3곳에 옹성형태(甕城形態)의 문(門)을 두고 양측(兩側)은 4m의 높이로 축성(築城)하였고, 1m이상 큰 성(城)돌로 조성(造成)한 것을 볼 수 있다. 성내(城內)에 우물3곳, 곡성부(曲城部)에 치성설치(雉城設置), 치(雉) 좌우측에 여(餘)담과 미석(楣石)을 두어 왜적퇴치(倭敵退治)에 슬기를 보였고, 성내배수(城內排水)는 서(西)와 동(東)에 80㎝ 높이로 설치, 성곽(城郭)의 외벽(外壁)은 직각(直角)으로 축조(築造), 내탁부(內托部)는 토성식(土城式)으로 조성(造成)하였다. 성내(城內)에 지정문화재(指定文化財) 관아건물(官衙建物) 3동(棟)이 현존(現存)하고 있다.
사진정보
찾아오시는 길
교통정보
교통정보 안내표로 유형, 구분, 경로를 안내합니다.
유형 구분 경로
기차 장항선철도
  • 서울 → 대천역 (05:20 ~ 20:40 / 3시간 / 16회 운행)
    장항 → 대천역 (04:45 ~ 20:10 / 1시간 / 18회 운행)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천안 IC → 아산 → 홍성 → 보령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서해안고속도로 대천 IC → 보령
경부·호남고속도로지선 회덕 JC →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호남·천안-논산간 고속도로 논산 JC → 서 논산 IC → 논산 → 부여 → 보령
버스 시외버스 서울 → 보령 (06:00 ~ 21:50 / 2시간 ~ 3시간 10분 소요 / 32회 운행)
대전 → 보령 (06:30 ~ 19:30 / 1시간 50분 소요 ~ 2시간 40분 / 54회 운행)
군산 → 보령 (06:50 ~ 19:00 / 1시간 30분 소요 / 14회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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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관광과
담당자 :
유민진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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