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안내

facebook
twitter
print

지원 대상 : 가구단위 지급

가구 구성 원칙
  • 주민등록 세대(3.29.현재)를 기준으로 하되,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 적용
    • 원칙1 :「주민등록법」상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동거인 제외)을 하나의 가구로 구성
    • 원칙2 :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한가구로 구성

    동거인 : 시설 거주자 등을 포함한 모든 세대별 주민등록표 상 동거인은 각각 1인가구로 구성한 후, 건강보험 피부양자인 배우자와 자녀는 가입자와 한 가구로 구성하는 가구 구성 (원칙2) 적용

    ※ 3.29. ~ 4.30.까지 발생한 가구변동 사항 미반영 ⇒ 이의신청 접수

지원대상자 조회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

가구 구성 관련 Q&A

(Q) 자녀와 주소지가 다르지만 자녀의 건강보험 피부양자인 부모는 자녀 주소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지?
(A) 존속인 피부양자 노인은 다른 가구로 보아 어르신 동네 지자체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Q) 부모와 다른 도시에 사는 직장/지역 가입자인 청년은 별도로 지급받는지?
(A) 세대별 주민등록이 별도로 되어 있고, 부모의 건강보험 피부양자가 아닌 경우 청년은 주소지 지자체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하고, 실업한 청년이 다른 도시에 사는 부의 건강보험 피부양자일 경우는 부모의 주소지 지자체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부모와 합하여 지급

지급 규모

(단위 : 원)

지급규모 안내표-구분, 1인, 2인, 3인, 4인이상
구분 1인 2인 3인 4인이상
지원금액 400,000 600,000 800,000 1,000,000

지급 수단

  • 일반시민 : ①신용․체크카드 ②선불카드 중 선택(지역사랑상품권×)
  • 저소득층 : 5.4.(월) 현금 직권지급 완료 (기초수급자중 생계급여대상자, 기초연금, 장애인연금대상자)
    ※ 가구 구성원중 일부 미수급권자 존재 세대는 일반신청 대상

신청 기간 및 방법 (일반시민)

  • 기간 : 2020. 5. 11.(월) ~ 6. 18.(목)
  • 방법 : ①세대주 신청 원칙(신청 세대주 신분증 지참) ②대리인 신청 가능(위임장, 위임자 신분증 지참)
지급수단별 신청방법
지급수단별 신청방법 안내표-방식, 신용.체크카드(온라인, 오프라인), 선불카드(오프라인)
방식 신용ㆍ체크카드 선불카드
온라인 오프라인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인 세대주 세대주 세대주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
기간 5.11.(월) ~ 5.18.(월) ~ 5.18.(월) ~ 5.18.(월) ~ 8.18.(화)
절차 카드사 홈페이지 신청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신청
보령시
홈페이지 신청
읍ㆍ면ㆍ동
방문 신청

※ 신청카드 유형 및 사용

  • 카드 : 소지하고 있는 신용․체크카드 중 지원금 충전을 원하는 카드
  • 사용 : 지원금 충전액은 기존 카드사 포인트와 구별되며 카드청구액에서 차감가능
찾아가는 신청(읍ㆍ면ㆍ동 주민센터)
  • 기간 : ’20. 5. 18.(월) ~
  • 대상 : 고령, 장애인이 혼자 거주(다른 가구원 있을 경우 제한)
  • 절차 : 전화상담 및 방문신청 → 방문ㆍ접수 → 지급준비 알림 → 대상자 재방문ㆍ지급

이의 신청

  • 기간 : ’20. 5. 4(월) ~
  • 내용 : 가구 및 가구원 조정 신청(세대주 및 대리인 신청가능)
  • 처리 절차
    • 읍ㆍ면ㆍ동 : 이의신청서 및 증빙서류 접수 → 시청 전달
    • : 가구ㆍ가구원 조정, 대상자DB 수정, 결과 통보(신청자)
    • 이의신청자 : 조정 결과에 따라 지원금 재신청

    ※ 이의신청은 5. 18.(월)부터 순차적으로 처리(처리기한 : 신청일로부터 10일)

    ※ 신용ㆍ체크카드 충전 신청기한 도과 후 이의신청 인용결정 시 선불카드만 지급

지원금 사용(신용ㆍ체크카드/선불카드)

  • 지역제한 : 충청남도 시ㆍ군에서만 사용 가능
  • 업종제한 : 복지부 아동돌봄쿠폰 기준 준용(카드사 홈페이지 확인가능)
    ※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 사용 제외
  • 사용기한 : ’20. 8. 31.(월) / 기한내 미사용시 잔액 소멸

기타 유의 사항

  • 신청 개시일부터 3개월 내 미신청시 기부로 간주(연말정산시 15% 세액 공제)
  • 행정착오ㆍ오류 등으로 지원금이 잘못 지급된 경우,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금을 수령한 경우 환수 대상
  • 기타 세부적 사항 및 질의응답은 기 배포한 문서 참고

상담전화번호

  • 시 긴급재난지원금T/F : 041-930-0190
  • 웅천읍 : 041-930-4503
  • 주포면 : 041-930-4564
  • 주교면 : 041-930-4597
  • 오천면 : 041-930-4612
  • 천북면 : 041-930-4662
  • 청소면 : 041-930-4697
  • 청라면 : 041-930-4703
  • 남포면 : 041-930-4751
  • 주산면 : 041-930-4784
  • 미산면 : 041-930-4804
  • 성주면 : 041-930-4845
  • 대천1동 : 041-930-4861
  • 대천2동 : 041-930-4882
  • 대천3동 : 041-930-4922
  • 대천4동 : 041-930-4958
  • 대천5동 : 041-930-4998
담당부서 :
담당자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0-05-18 09:08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